개발하고 싶은 초심자
220105 본문
오늘은 AutoComplete와 ClickToEdit을 구현했다.
이 부분은 advanced 과제라 무조건 해야 하는 것은 아니었지만, 어제 했던 Modal과 Toggle, Tab, 그리고 Tag까지 복습을 한 후 한 번 구현해보는 것이 내 실력을 올리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이 들었다.
AutoComplete는 상태를 3가지로 내어주는데, 3개를 전부 사용해야함은 물론이고 내가 만들기까지 해야해서 어렵게 느껴졌다. useState를 만드는 것 자체는 어렵지 않은데, 구현하기 위해 사용해야 하는 상태를 생각해내는 것이 어려웠다.
상태와 이벤트 함수가 여럿이다보니 자꾸 어디에 어떤 상태를, 함수를 사용해야됐었는지에 대해서도 헷갈렸다.
그 부분은 내가 AutoComplete를 구현하기 위한 기능은 대충 알고 있지만, 당장 어떤 상태의 내용인 지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해서였다. 주말에 더 열심히 풀어봐야겠다.
그에 비해 ClickToEdit은 상대적으로 쉽게 느껴졌다. CSS와 이름, 나이 정도의 구현은 전부 되어 있었고 단순히 클릭하여 수정하는 기능만 구현하면 되었기 때문이었다.
10시부터 12시까지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스프린트 진행을 했는데, 겨우 겨우 시간에 맞춰서 한 것 같다.
무조건 빨리 해야할 필요는 없었지만, 1시부터는 개인 공부를 하고 싶다는 페어 분의 의견을 수용하여 시간을 정해 진행하게 되었다.
조금만 많아져도 우왕좌왕 하게 되는데, 앞으로 내가 아예 처음부터 끝까지 구현을 해야 할 때에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막막함을 느끼기도 한 시간이었다.
이제 다음 주 수요일에 클라이언트 배포까지 하고 줌 세션을 듣고 나면 바로 HA를 본다.
그 전에 section 2를 거쳐간 분들의 회고록을 보면 section 1보다는 쉬웠다는 말들이 많은데, 정말 그럴까 싶기는 하다.
스프린트 복습을 통해 열심히 공부해야겠다.